세상에는 역자보다 더 책을 더 잘 이해하신 분도 있는 것 같다.
미흡한 번역실력임에도 잘 의미를 파악해주신 것 같아 너무 기분이 유쾌하다.

책을 쓰시고 번역하시는 분들의 행복감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.
생각을 공유하고, 때론 비판을 때론 동조와 격려를 받을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책.

단지 지식의 확대를 위한 수단으로 인식했던 나에게는
참 소중한 경험을 얻게 된다.

후기 작성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책의 종이질이나 디자인 등은 미흡하지만
무릎을 치며 읽어갔던 역자의 흥분과 감동을 독자들도 느끼실 수 있었으면 한다.

업무로는 힘든 일정을 보내고 있지만, 참 유쾌한 저녁이다.

2010년 6월 29일 후인원에서...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교육담당자에게 필요한 지침서

내용 편집/디자인 | lhdkjsg | 2010-06-24 | 추천0 | 댓글0

원문주소 : http://blog.yes24.com/document/2376785

인사쟁이카페에서 도서이벤트에 당첨되어 받게 된 책이다.
현재 사내 교육담당자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어 이벤트를 보고 꼭 한번 보고 싶어 신청을 해서 이렇게 접하게 되었다.
지난 5월 10일쯤 받았는데 이제서야 서평을 올리게 되어 좀 미안하기도 하다.

일단 책의 겉모습은 요즘 국내에서 출간되는 책 답지 않은 예전에나 나올 법한 노르슴한 종이에 크고 굵은 글씨로 되어있다.
처음에는 좀 어색했지만 책을 읽다 보니 더 편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.

내용은 현재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들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서 매우 명확하고 쉬운 설명으로 읽는 사람들이 처음에 갖는 부담감에 자유로울수 있도록 한다.
책은 매우 전문적이고, 그 내용 하나하나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매우 쉽게 설명을 하고 있다.
좀 과장하면 약간 복잡한 재밌는 소설하나 읽는 느낌이랄까?

책에서는 이야기한다.
매년 많은 기업들이 수많은 직원을 위해 천문학적인 비용을 지출하는데 그 효과에 대해서는 입증을 전혀하지 못하고 있다.
교육을 시키는 사람은 어떻게든 성과를 높이기 위해 직원들을 계속 교육을 보내고
교육을 받는 사람은 실제 그 교육들이 제대로 된 값어치를 하지 못 한다고 투덜거린다.
여기서 저자는 그 이유를 아이가 파이프렌치를 사용하는데 있어 망치로 쓰고, 부수기 위한 톱 등으로 쓰는데 있어 문제는 교육을 보내거나 받는데 있어 잘못된 것이 아니라 그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어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.

또한 수 많은 교육담당자들이 교육을 개발하여 교육을 시키지만 정작 그 실효성을 입증하지 못하는 것은
일단 어느 직원의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하고, 실무자들의 의견을 듣지 않은 채 교육담당자 혼자 눈으로 보고, 귀로 듣고 교육을 개발하기에 실제적으로 직원들에게 교육이 다가서지 못하며,
교육을 맞게 시켰다고 하더라도 그 후에 현업에서 생기는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지 않으며,
예를 들어 영업교육을 시키면 영업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.

교육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 하는 대상 뿐 아니라 연계된 부서들과의 체계를 파악하고
교육 후 지속적인 현업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원인 자체를 해결해야 한다고 한다.
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은 왜 교육을 해야하는지! 교육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지속적을 임직원에게 홍보해야 한다는 것이다.

근래에 들어 더욱 기업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 때 이 책은 어떤 교육을 해야 한다고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
교육에 대한 그 원인을 파악하게 해주는 매우 실용성 있는 지침서라 할 수 있겠다.

'Reflecti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11년 업무를 마무리 하다.  (0) 2011.12.30
목표보다 목적에 집중하라!  (0) 2011.09.19
누구나 꿈은 있다!  (0) 2010.04.06
법정스님의 마지막 말씀  (0) 2010.03.18
32세 청년 안중근이 그립다.  (0) 2010.03.16

+ Recent posts